본문 바로가기

잡담

어른들을 위한 공부법 - 노규식 박사님 (영재발굴단)

어른때 공부하기 위한 방법

공부를 계속 하기 위해서는 공부가 잘 되고 재미있어야 한다

즉, 우리의 목표도 공부가 잘되는 상태를 최대한 유지되게끔 해야 한다.

열정과 끈기를 유지 하는 방향으로 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절실함이 원동력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단순한 절실함은 쉽게 지치고, 최상위권으로 가기는 힘들다.

 

영재들의 특징

  1. 누가 가르쳐서 영재가 되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다. 영재들은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어떤 방식으로든 무언가를 해낸다.
  1. 자꾸 생각한다. 아주 사소한 것까지 깊게 깊게 생각한다.
  1. 버려진 박스를 가져와서 매일 매일 다르게 개선하며 기능을 개선하는 영재를 만남. 부모가 이때 박스를 거실에 어지른다고 타박하면 안된다.

전두엽의 기능

영재들의 뇌를 찍어보면 전두엽을 많이 사용한다.

즉, 간단하게 말하자면 영재란 전두엽을 많이 쓰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전두엽이 하는 일은 뭘까?

 

  • 전두엽의 6가지 실행 기능
  • 일반적인 IQ 와는 다르다. IQ 와 학업성적의 연관도는 15~20 % 에 불과하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두엽의 6가지 실행기능은 학업성적과 60%의 연관도를 가진다.
  • 아래 6가지를 잘하는 사람은 공부 뿐만이 아니고 일도 잘한다.
  1. 계획하기
  1. 조직화하기 : 새로운 개념이나 정보들을 묶고 연결하는 능력
  1. 우선순위 정하기
  1. 기억하기
  1. 점검하기 : 내가 지금 하고 있는게 제대로 가는 것인지, 나의 강점은 무엇인지
  1. 유연하게 생각하기 : 계획대로 안될때 새로운 접근방법을 빨리빨리 찾아내는 능력

 

계획하기

특히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그 목표를 위한 목록을 빠뜨리지 않고 적을 줄 알아야 한다.

언제 내가 공부가 잘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 매우 중요, 가장 공부가 잘 될때는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것을 해야한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써야 한다.

 

메타인지 독서법 (SQ4R)

  1. Survey : 읽고 있는 글에 대한 배경지식에 대해 생각을 떠올려 보는 것
  1. Question : 여기서 내가 뭐를 알아야 하지?
  1. Read : 질문에 대한 답을 읽으면서 생각해야 한다. (학습목표가 이것인데, 이제 그 학습목표를 아나??)
  1. Respond
    1. 책을 덮고 내 방식대로 질문에 대한 답을 해본다.
    1. 만약 질문을 찾지 못한다면 다시 책을 읽는다.
  1. Record
    1. 내가 읽은 것을 기록하고, 나 자신의 방식대로의 질문에 대한 답을 요약해서 기록한다.
    1. 일반적인 방법들은 밑줄을 치거나 주석을 다는 방법이 있다.
  1. Review
    1. 주기적으로 복습을 하는 것이다. (보통 1주일)

 

벤자민 프랭클린의 13가지 덕목

1년은 52주이고 덕목은 13가지, 13가지를 4번 반복하면 52주, 1년이다.

그는 이것을 무료 50년간 매 주마다 한 가지 덕목을 주로 하며 반복 실천하여 살아왔다고 한다.

즉, 그에게 이 13가지 덕목은 아예 인격화 되었다고 볼 수도 있다.

 

  1. 절제 : 몸이 거북할 정도로 먹지 말라. 기분이 흐트러질 정도로 마시지 말라.
  1. 침묵 : 자신이나 타인에게 이득이 될 일이 아니면 말하지 말라. 쓸데없는 수다를 떨지 말라.
  1. 정리 : 모든 물건을 제자리에 두어라. 모든 일을 제때에 처리하라.
  1. 결심 : 해야 할 일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결심하라. 결심한 바를 실수 없이 실행하라.
  1. 검소 : 자신이나 타인에게 이득이 되지 않는 지출은 하지 말라. 그것은 곧 낭비를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1. 근면 :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늘 뭔가 유익한 일을 하라. 불필요한 일을 모두 중단하라.
  1. 진실 : 남에게 해를 입히는 거짓말을 하지 말라. 항상 순수하고 정의로운 생각을 하라. 뭔가를 말하려고 할 때에도 항상 순수하고 정의로운 말을 하도록 하라.
  1. 정의 : 남을 다치게 하거나 당신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음으로써 잘못을 저지르는 일이 없도록 하라.
  1. 중용과 온건 : 극단을 피하라. 마땅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면 손해를 입은 사람의 분노를 기꺼이 참아 넘기라.
  1. 청결 : 몸과 의복, 주거의 불결함을 보아 넘기지 말라.
  1. 평온 : 사소한 일과 사고, 혹은 흔히 있는 일이나 피할 수 없는 일로 부산을 떨지 말라.
  1. 금욕 : 건강이나 자손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면 성욕을 남용하지 말라.
  1. 겸손 :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자.

 

칸트의 사고전환 공부법

  1. 모드의 전환은 전두엽의 6가지 기능중에 6번 유연하게 생각하기가 중요하다.
  1. 미루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미루지 않으려면 잘게 쪼개야 한다. 아주 많이 잘게 쪼갤수록 성공한다.
    1. 미루지 않으려면 일단 미루는건 공짜가 아니라는걸 알아야 한다.
    1. 미루는 순간이 올것이라는 걸 알아야 한다. 그리고 미루는 순간이 올때 나 스스로에게 어떻게 말할지를 정해야 한다. → 이거를 할때 가장 효과적인 말은 10분의 1만 하자! (실제 시작하면 1/3 이상은 하게 된다)

코넬 노트 필기법

  1. 크게 세가지 구조가 있는데, 본문, 아랫글, 오른쪽 글이 있다.
  1. 이 때 본문은 학습한 내용에 대한 정리이고.
  1. 아랫글은 위에서 말한 record 즉, 학습한 내용을 내 스스로의 방법으로 요약/정리하는 부분이며, 오른쪽 여백은 학습 한 내용에 대한 질문이 되어야 한다.

 

일론 머스크의 원리추론 공부법

생각에는 좋은 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물리"죠. 아시겠지만 논리의 첫째 원칙입니다. 일반적으로 저는 이런 방식으로 생각합니다. 물질의 근본적인 부분까지 파고들고, 그것에서부터 다시 생각하는데 유추하는 방식으로는 하지 않습니다.

 

즉 위의 얘기는 나는 원리를 추론한다는 것이다. 유추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게 이러니까 저것도 이렇지 않을까라고 생각 안한다는 것이다. 완전히 확실한 논리를 찾기 까지 읽고 찾고 한다는 것이다.

 

율곡 이이의 마인드세트 공부법

  1. 어떠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1. 내가 뭔가 열심히 한다면 성적이 오를 것이다. 합격할 것이다 → 꼭 그렇지는 않다. 그 결과를 틀림없이 얻을 수는 없다 이것을 인지적 오류라고 한다. 나의 목표는 꼭 합격이 아니고, 이것을 합격하기 위해 "어디까지 노력함" 이 되어야 한다. → 그러한 마인드셋트를 해야한다.

 

공부법이란 사람마다 다 다르지만 공통적인 부분이 있다.

여러 공부법중에 내가 어떤 유형인지를 찾아서 수 많은 학습유형중에 적용시켜야 한다.

크게 학습 유형은 네가지가 있다.

  1. 큰그림 청각형 - Top down 형
  1. 큰그림 시각형 - Top down 형
  1. 레고블럭 청각형 - Bottom up 형
  1. 레고블럭 사각형 - Bottom up 형

 

이상적인 밑줄은 한페이지에서 몇%가 좋을까?

이러한 연구결과가 있는데 답은 25% 이다.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디스크  (0) 2021.03.11